로고 이미지

굿잡이야

굿잡이야 : 도로교통공단 강원지부

자동차 카탈로그가 어려운 당신을 위해

자동차 카탈로그가 어려운 당신을 위해

by 운영자 2016.12.20

고객의 차량 구매를 돕기 위해 배포하는 것이 차량 카탈로그인데, 아이러니하게도 많은 운전자가 카탈로그에 나온 용어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어려움을 호소한다. 영어적 표현, 축약형 용어를 사용하다 보니 나타나게 된 현상이다. 이번 기고문에서는 자동차 카탈로그에 자주 등장하는 알쏭달쏭한 자동차 용어를 운전자들이 쉽고 편안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자 한다.

1. 최대 출력(Maximum Power)

출력은 엔진, 전동기, 발전기 등이 외부에 공급하는 기계적 · 전기적 힘을 말한다. 최대 출력은 1분당 엔진이 회전하는 횟수(RPM: Revolution Per Minute)에서 몇 마력(PS)의 출력을 얻을 수 있는가를 말한다. 엔진의 최고 출력은 허용되는 최고 회전수가 얼마인지, 이 때 연소가스의 압력을 어떻게 높이는지에 따라 정해진다.

2. 마력(Horse Power, HP 또는 Pferde-Strake, PS)

영어로는 ‘Horse Power’의 약자인 HP, 프랑스어로는 ‘Pferde-Strake’의 약자인 PS로 표기한다. 두 가지 모두 마력을 나타내는 방법이다. 마력은 일의 능률을 표시하는 단위로, 1마력은 이 단위가 설정된 1765년 당시 영국산 말 한 마리가 할 수 있는 일률이었다. 일률은 힘과 거리를 곱한 것으로 나타내며, 1마력은 1초 동안 75kg의 무게를 1m 만큼 움직인 상태를 말한다.

3. 토크(Torque)

어떤 사물을 어떤 위치로 회전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는 양으로, 이것을 회전력(Torque)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토크가 크면 가속이 좋고, 운전하기가 쉽다. 엔진의 최대 토크값이 10kg·m/4,000rpm이라면, 이것은 엔진이 분당 4,000회 회전할 때 크랭크축에서 1m 길이의 막대 끝에 10kg의 힘이 가해진다는 뜻이다.

4. 4WD(4 Wheel Drive)

자동차 네 개 바퀴에 모두 동력이 전달되는 방식을 사륜구동이라 하는데, 이를 축약해 4WD 시스템이라 한다. 이륜구동방식에 비해 발진력이 좋아 비포장도로와 같은 험로, 경사가 급한 도로, 노면이 미끄러운 도로 등을 주행할 때 성능이 뛰어나다. 초기에는 군용이나 험로 주행용 차량에 장착됐으나, 최근에는 주행성 향상을 위해 고급 승용차에도 적용되고 있다. 4WD는 운전자가 원할 때 일시적으로 구동하는 사륜구동과 항상 사륜구동으로 고정 작동 작동되는 상시 사륜구동방식으로 구분된다.

도로교통공단
강원도지부
강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