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정보N문화

정보N문화 : 일꿈꾸는 사람들

춘천YWCA여성인력개발센터 취업상담사 정수경 씨

춘천YWCA여성인력개발센터 취업상담사 정수경 씨

by 운영자 2014.10.02

취업성공! 나도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해요!
최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여성이 임신·출산·육아로 경제활동을 포기한 데 따른 사회적 비용이 2000년부터 13년간 195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여성의 경제활동 단절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엄청난 손실을 가져오고 있으며, 실제로 경력단절 여성들이 재취업을 하더라도 이전 직장보다 임금을 더 적게 주는 곳을 다니는 것이 보통이다. 오늘은 경력단절 여성, 저소득층, 결혼이민자, 새터민 등 취업 취약계층의 구직자들이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뿐 아니라 일자리 알선까지 도움을 주고 있는 춘천YWCA 여성인력개발센터 직업상담사 정수경 씨를 소개한다. 함승현 기자 chunchonkcr@hanmail.net

[Q]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춘천YWCA여성인력개발센터 능력개발팀장 정수경입니다. 올 해로 5년차 직업상담사이며 10월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신부이기도 합니다.

[Q]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춘천YWCA여성인력개발센터는 구직자를 위해 다양한 취업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데 저소득층, 결혼이민자, 새터민 등 취업취약계층의 구직자에게 필요한 진로상담과 직업훈련 연계를 통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일자리를 알선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어떻게 이 일을 알게 되었나요?

대학교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준비하면서 보수가 많은 일자리보다는 나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갖기 위해 유망자격증과 유망직종 등을 검색 해 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직업상담사란 직업에 흥미를 느껴서 호기심 반으로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점점 제 적성에 맞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4개월 정도의 시간이 지나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경력이 없던 저에게 여성인력개발센터가 기회를 주어 지금까지 일하고 있습니다.

[Q]일을 하는데 갖추어야 되는 자격이 있나요?

직업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직업상담사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관련 경력자나 전공자라면 금상첨화이지만 일하면서 느낀 점은 경력이나 자격증 보다 내담자를 이해하고 공감 할 수 있는 넓은 마음이 가장 중요 한 것 같습니다.

[Q]근무시간과 급여, 근무환경이 어떤가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근무 합니다. 하지만 재직자들을 위한 훈련이 야간에 있어서 직원들과 교대로 22시까지 근무하는 날도 있습니다. 하루하루가 정신없이 지나가지만 친구 같고 언니 같은 직원들이 있어서 항상 웃으며 일할 수 있고, 심심 할 날이 없습니다. (직원이 모두 여자입니다^^)
사실 센터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라 시끌벅적 할 때도 많지만 직원들 그리고 구직자들의 정이 가득한 곳이랍니다.

[Q]이 일을 하면서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가요?

가장 좋은 점은 보람된 일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오랫동안 취업을 위해 노력하던 구직자들이 센터의 도움을 받아 취업에 성공하였을 때 굉장히 기뻐하고 감사를 표합니다. 그 모습을 볼 때에는 함께 기쁘고 정말 보람됩니다. 단점이라기보다 힘든 점이 있습니다. 직업상담사는 상담만 하고 퇴근하지 않습니다. 상담 후 구직자들을 취업시켜야 하고, 그 실적이 곧 회사의 운영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구직자들이 여유를 가지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보다 실적을 높이기 위해 구직자들이 어디든지 빨리 취업하길 바라는 마음이 생길 때가 있는데 그 땐 상담사로서 회의감이 듭니다.

[Q]춘천YWCA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근무하면서 얻은 것이 있다면?

역지사지의 자세를 배웠습니다. 처음 일할 때 에는 센터에 방문하는 내담자의 마음을 모두 이해하기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내담자를 만나고 그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노력 그리고 노력으로 얻어지는 결과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보람된 결과는 내가 진심으로 내담자를 이해하고 공감해야 함께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Q]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처음 보는 사람이나 오랜만에 보는 친구들에게 직업을 밝히면 꼭 본인을 상담 해 달라고 합니다. 아무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 그것도 친구들과 오랜만에 모인 자리에서 그런 부탁을 받으면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가끔 간단한 직업심리검사나 미술심리상담을 해 주는데 그럴 때면 저를 용한 점쟁이 보듯 쳐다봅니다. 그럴 때면 제가 하는 일이 참 재미있는 일이란 것을 새삼 느낍니다.

[Q]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그 기회를 잡는 사람은 극소수라고 합니다. 그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만큼의 힘을 축적 해 둬야만 하고, 기회를 잡겠다는 마음가짐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구직자 여러분! 항상 준비하고,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만 가지고 있다면 꼭 취업에 성공 할 수 있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저희 춘천YWCA여성인력개발센터가 대문을 활짝 열어놓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언제든지 방문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