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정보N문화

정보N문화 : 일꿈꾸는 사람들

'유앤아이 어린이집' 보육교사 남춘홍 씨

'유앤아이 어린이집' 보육교사 남춘홍 씨

by 운영자 2014.08.21

보람! 아이들이 저에게 안겨줍니다!
어린이집 보육교사
요즈음 학생, 직장인, 가정주부 등 자신의 능력을 평가받기 위해 자격증 취득에 열을 올리고 있는 추세다. 그 중 보육교사가 인기 자격증으로 떠오르며 인터넷에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 등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 정보가 늘어나고 있다. 오늘은 춘천 동면 만천리 유앤아이 아파트 내 위치한 ‘유앤아이 어린이집’ 보육교사 남춘홍(44) 씨를 만나 우리아이들의 보육을 책임지는 교사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유앤아이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 일하고 있는 남춘홍 입니다. 대학에서 조리학과와 가정학과를 전공했고, 직장을 다니다가 결혼을 하고 전업주부로 있다가 보육교사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2012년부터 현재 이곳에서 일하기 시작했고, 이전에는 다른 어린이 집에서 근무했습니다. 보육교사로 일한지는 한 5년 정도 됩니다.

[Q]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현재 저는 3세반 아이들을 돌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엄마처럼 전문성을 갖고 아이들을 재우고, 먹이고, 씻기고, 놀아주는 등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Q]어떻게 이 일을 알게 되었나요?
누군가를 가르치는 일이 적성에 맞아 한때 학원 강사로 활동 했습니다. 그러다 결혼을 하고 저의 아이들이 다 컸을 때 보육교사를 시작했습니다. 어린아이를 돌보는 일을 하면 어떨까 해서 시작했는데 만족감이 굉장히 큽니다. 어린아이들은 매일매일 두드러지게 변하기 때문에 그 때마다 기쁨이 두 배로 커져요.

[Q]보육교사 일을 하는데 갖추어야 되는 자격이 있나요?

보육교사는 1급, 2급, 3급이 있다. 저는 현재 1급 교사자격증이 있습니다. 유아교육학과를 졸업하면 2급 자격증을 주어지고, 2급에서 1급으로 승급하려면 5년 경력이 지나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1995년 이전에 관련학과를 졸업해 승급과정없이 1급 자격증이 주어졌지만요.^^

[Q]근무시간과 급여, 근무환경이 어떤가요?

보육교사의 급여나 근무환경은 열악합니다. 근로복지법에서는 8시간 근무로 나와 있지만, 현장에서 그렇게 정확히 이뤄지지는 않습니다. 저희 어린이집은 보통 8시30분에 출근해 5시30분이나 6시에 퇴근합니다. 다른 곳은 더 일찍 출근해 퇴근한 곳도 있어요.

[Q]이 일을 하면서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아이들을 돌보는 자체가 너무 좋지만, 월급이 일하는 거에 비해서 적은 게 흠이죠^^. 현실적으로 아이를 돌보는 것 뿐 만 아니라, 교구제작, 일반 사무까지 보육교사들이 다 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집중하는 시간이 여전히 부족한 문제점도 있어요. 그래서 일을 집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아이들 돌봄 교육만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Q]어린이집 보육교사를 하면서 얻은 것이 있다면?

보육교사 일을 하게 되면서 제 아이들을 관조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어요. 그동안 저는 아이들을 옆에서 지켜보기 보다는 가르치는 형의 엄마였거든요. 그런데 이 일을 하면서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게 됐어요. 저 아이도 하나의 인격체인데 내가 너무 간섭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제가 준비한 교구를 통해 아이들과 ‘까꿍놀이’를 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제가 생각한 것과 달리 아이들이 다른 행동을 보였어요. 종이상자에 구멍을 내고 그 상자에 들어가서 아이들이 머리와 팔을 내놓고 하는 까꿍놀이를 오히려 아이들은 그 상자에 장난감을 넣어두는 거예요. 아이들 스스로 판단하고 생각하면서 놀고 있다는 생각에 흐뭇했어요.

[Q]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우리 3세 반 아이들이 1년 동안 정말 무탈하게 잘 생활했으면 합니다. 모든 엄마들의 바람이죠.

함승현 기자 chunchonkcr@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