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정보N문화

정보N문화 : 금융생활상식

인터넷·모바일로 간편하게 알수록 유용한 금융 서비스

인터넷·모바일로 간편하게 알수록 유용한 금융 서비스

by 운영자 2017.12.07

사초생의금융생활상식 #24. 디지털뱅킹 서비스

도서지역에 파견 근무 중인 직장인 A씨는 생활자금 용도로 대출을 받고 싶었다. 인근에 은행지점이 없어 조금 먼 곳에 있는 지점을 찾아가야 하는 상황이지만 근무시간으로 인해 아직까지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임수희 기자 leemsuhee@gmail.com

비대면 실명확인으로 영업점 방문 없이 거래

2015년 12월 이후부터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해 계좌 개설, 전자금융서비스 및 상품 가입 등 은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환경에서 신분증 촬영 등 은행이 요청하는 본인확인 과정을 거쳐 은행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다만 은행마다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의 범위가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은행 홈페이지나 콜센터 문의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증명서 발급, 카드 분실·재발급 신청 등 각종 부수업무도 온라인으로 처리

디지털뱅킹(모바일·PC)은 조회, 계좌이체, 예적금·펀드·대출상품 가입을 중심으로 발전해서 최근에는 다양한 고객 요청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은행에 따라 연말정산시 사용하는 각종 납입증명서와 대출상환증명서, 부채증명서, 통장표지 등의 증명서 발급업무와 자기앞수표 분실, 카드 분실신고 및 재발급 업무 등의 분실신고 업무도 제공한다.

디지털뱅킹(모바일·PC)의 화면글씨가 작다면 큰 글씨로 변환

영업점과 달리 디지털뱅킹(모바일·PC)은 직원의 설명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화면 속 촘촘하고 작은 글씨를 직접 읽어가며 이용해야 한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불편을 느끼는 소비자를 위해 은행에서는 디지털뱅킹(모바일·PC)에서 글자를 확대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자주 사용하는 ‘이체’나 ‘조회’ 기능에 대하여 큰 글씨 보기 버튼 등을 제공하므로 거래하는 은행의 서비스를 살펴보기를 바란다.

공인인증서나 OTP 등은 모바일뱅킹에서 직접 신규, 재발급

과거에는 모바일뱅킹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뱅킹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아 모바일뱅킹으로 옮기는 절차가 있었다. 이제는 대부분의 은행이 모바일 뱅킹에서 직접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다. 또 보안카드나 OTP 등은 과거에는 실물을 발급받기 위해 영업점을 방문해야 했지만, 최근에는 실물 없이 프로그램의 형태로 발급하거나, 실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