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정보N문화

정보N문화 : 금융생활상식

운전 경력으로 30% 이상 보험료 절약 가능해

운전 경력으로 30% 이상 보험료 절약 가능해

by 운영자 2017.07.13

사초생의금융생활상식 #14. 자동차 보험료
운전 경력으로 30% 이상 보험료 절약 가능해
직장인 A씨는 취직 후 자동차를 장만하여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는데 100만원이 훨씬 넘는 보험료에 상당한 부담을 느꼈다.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사람이기에 보험료가 높다는 설명을 들었지만 아버지 차를 운전해 왔던 자신이 초보 운전자와 같은 수준의 보험료를 내는 것 같아 억울한 생각이 들었다.

임수희 기자 leemsuhee@gmail.com

소형에 연식 오래될수록 더 많이 줄일 수 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과거 운전경력을 보험회사로부터 인정(최대 3년)받으면 보험료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보험가입자의 차량이 소형이고 연식이 오래될수록 보험료를 더 많이 절약할 수 있는데, 소형·중고차이면서 운전경력 3년을 인정받을 경우 보험료를 최대 30% 이상 줄일 수 있다.

운전경력 인정받을 수 있는 사례 다양해

자동차보험 가입 시 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운전경력은 다양하다. 현재 자동차보험에서 인정하고 있는 운전경력 5가지는 ▲군 운전병 복무 ▲관공서 및 법인체 운전직 근무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택시, 버스, 화물차 공제조합 가입 ▲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서 추가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자(종피보험자)로 등록된 경우 등이다.

1년 미만 운전경력도 모으면 유용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에서는 운전경력이 1년 이상 될 때부터 할증된 가입경력요율이 낮아질 수 있다. 이때 2가지 이상의 운전경력이 있을 땐 이를 합산해 경력을 산정하는데, 1년 미만 경력도 합산 가능하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단, 서로 중복되는 운전 기간은 하나의 기간만 인정한다.

보험가입 후에도 언제든지 신청 가능

운전경력인정은 일반적으로 보험가입 시 신청하지만, 이를 깜박한 경우 보험기간 중이나 종료 후에도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만약 보험료 납부 후에 운전경력을 인정받아 부담해야 할 보험료가 줄어든 경우 더 많이 냈던 금액(과납 보험료)을 환급받을 수 있다.

한편 가족 등 다른 사람(종피보험자)이 운전경력을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 보험계약자가 사전에 종피보험자 등록을 해두면 향후 종피보험자가 별도로 보험에 가입할 때 추가 신청이나 제출 서류 없이 자동으로 운전경력이 반영되므로 보험료 절감 혜택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