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정보N문화

정보N문화 : KJ의 CRAZY세계일주

전쟁과 함께 성장해온 도시, 호치민 Ho Chi Minh City

전쟁과 함께 성장해온 도시, 호치민 Ho Chi Minh City

by 운영자 2016.01.27

▲보트를 타고메콩강 하류를 유람하는 메콩델타 투어

현대화된 호텔과 그 앞에서 손님들을 기다리는 옛 모습의 인력거, 명품 숍들이 즐비한 신식 거리 틈새로 옛 모습 그대로를 간직한 상점들.호치민에서 신구(新舊)의 베트남을 느껴보자.

베트남 남부 안남산맥의 남단에 위치한 호치민. 베트남 정치·경제·문화·교통의 중심지가 된 호치민은 저렴한 물가와 안정적인 치안, 그리고 맛있는 음식들로 인해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더 크게 성장하고 있다.
호치민 사람들의 일상을 느끼고 싶다면 벤탄시장으로 발걸음을 옮겨보자. 벤탄시장은 호치민 시민들에게는 생계의 터전으로, 관광객들에게는 관광명소로 인기 만점의 최대의 시장이다. 시장에 들어서면 한 사람이 지나갈 만큼 좁고 습습한 기운이 시장을 덮고 있다. 4,000여 개가 넘는 상점들이 한 데 모여 일상용품, 가방, 장식품, 기념품, 그릇 등의 수공예품을 판매하고 있다.

같은 물건이지만 주인장 마음대로 가격을 매겨 놓는 시장이므로, 가격 비교와 흥정은 물품 구매의 필수조건이다. 벤탄시장의 또 다른 볼거리는 시장 주변으로 형성된 먹음직스런 길거리 음식들이다.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현지 음식을 맛볼 수 있어 발걸음을 멈추게 만든다.

호치민 여행에 빠질 수 없는 여행지를 꼽으라면 단연 구찌터널(Cu Chi Tunnel)s이다. 호치민에서 북서쪽으로 약 70km 떨어진 구찌 시(市)에 위치한 터널로, 프랑스 식민통치 시기인 1940년대부터 식민통치를 반대하였던 베트남인들이 게릴라 활동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처음이다. 무기를 감추거나 비밀통로를 만들기 위함이었는데, 베트남 전쟁이 일어나면서 미국의 강력한 화력에 대항하기 위해 보수하고 확장하여, ‘남베트남 해방 민족전선’의 지하기지로 자리를 잡은 곳이 되었다.
땅 밑으로 약 30m, 총 거리 약 250km로 터널의 규모로, 내부에는 조리실, 사령관실, 지하회의실, 지하우물 등의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 있다. 몇몇 구간에 한해서는 관광객들이 터널로 들어가는 체험도 할 수 있지만, 터널의 통로는 세로 약 80cm, 가로 약 50cm로 좁고 협소하여 체구가 작은 이들만 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졌다. 게다가 터널의 입구는 나뭇잎 등으로 정교하게 위장이 되어 있어 외부에서 쉽게 발견되지 않으며 터널의 규모를 짐작하기도 어렵다. 이러한 덕분에 베트남인들이 잘 견뎌내어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게 되고, 아직도 그들은 마음속에서 영원한 승리를 외치고 있다.

또 다른 호치민의 인기 여행지는 메콩델타 투어. 메콩델타는 베트남과 캄보디아의 국경에서부터 베트남 해(海)로 들어가기 전에 형성된 거대한 삼각주 지형이다. 호치민 시내에서 가장 가까운 미토(Mytho) 지역에서부터 보트를 타고 메콩강 하류를 경험할 수 있다. 메콩강을 느끼고 현지 사람들이 만든 공예품을 구경하며, 메콩강이 만들어 놓은 지류들을 여행하는 코스로 베트남인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현대화된 호텔과 그 앞에서 손님들을 기다리는 옛 모습의 인력거, 명품 숍들이 즐비한 신식 거리 틈새로 늘어선 옛 모습 그대로를 간직한 상점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공존이 만들어 낸 도시 호치민에서 신구(新舊)의 베트남을 느껴보자.

글·사진 / 세계 여행가
이광주
www.travelerkj.com

베트남 호치민 여행 Tip
- 신 카페(Shin Tourist)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투어를 이용할 수 있다
- 호치민에서는 사방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오토바이들을 조심하자
- 벤탄시장의 좁고 협소한 공간에서 일어나는 소매치기를 조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