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정보N문화

정보N문화 : 생활모음

교육을 통해 경험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다, 협동조합 교육과 나눔

교육을 통해 경험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다, 협동조합 교육과 나눔

by 운영자 2015.12.11

■ 협동조합 교육과 나눔
‘협동조합 교육과 나눔’은 2014년 2월, 20명의 조합원이 모여 시작했다. ‘협동조합 교육과 나눔’의 주요한 세 가지 키워드는 ‘사회적경제, 교육, 강사’다.

2015년 현재, 강원도에는 500여 개가 넘는 사회적경제 조직이 있다. 춘천에도 100여 개의 사회적경제 조직이 있다. 각자 사회적 약자를 위한 경제공동체, 협동 경제,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드는 경제조직 등 다양한 꿈들을 지닌 채 만들어져 운영된다. ‘협동조합 교육과 나눔’은 이러한 사회적경제 조직의 건강한 성장을 현장에서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교육, 컨설팅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협동조합이다.

교육과 나눔 20명의 조합원은 짧게는 1~2년, 길게는 10년 이상 마을 공동체의 현장에서 사회적기업 대표로 지원기관에서 교육활동과 컨설팅을 하면서 사회적경제 조직들과 함께했다. 주로 사회적경제 조직의 사회적 목적 실현과 경제적 성과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고민하고 공부하고자 모이고 이를 잘 나누기 위해 애쓰고 있다.
우리에게 교육이란

“경험의 나눔, 함께 하는 것, 사람과 세상을 다시 보게 해 줌, 생명, 성장, 삶을 재미있게 만들어 줌, 상호작용, 가능성, 변화, 사랑, 시작이자 끝….”

2014년 1월 발기인모임 중에 조합원들이 ‘나에게 교육이란’ 물음에 답을 한 내용들이다. 조합원들이 생각하는 교육에 대한 소명이라고 할 수 있다. ‘협동조합 교육과 나눔’은 “현장의 조직과 함께하면서 경험을 나누고 가능성을 찾아가는 것, 우리 조합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며 매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의 010-2750-8190
자료제공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계림 기자 cckcr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