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교육학원

교육학원 : 학원탐방

전인적 인격 형성을 추구하는 자율형 대안학교 전인고등학교

전인적 인격 형성을 추구하는 자율형 대안학교 전인고등학교

by 운영자 2014.10.14

전인고등학교는 2005년 3월 2일 기존의 입시 중심 교육의 폐해를 극복하고자, 전인적 인격 형성을 목적으로 대안학교로써 문을 열었다. 입시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학교들에서 나타나고 있는 학생 간 이기적 경쟁, 왕따, 폭력, 자살 등이 없는 학교, 모든 학생이 존중되고 서로 돕는 학교를 만들고자 개교했다.
신영선 기자 chunchonkcr@hanmail.net
인성 계발과 창의 교육
전인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인성계발 교육과정과, 창의재능 교육과정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인성계발 교육과정은 프로젝트 수업, 특성화 교과 수업, 지식 교과 수업, 학교 문화, 지역 네트워크 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중 프로젝트 수업은 일반 학교에서 보통 하고 있는 강의식 수업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기획하고, 계획, 실행, 평가를 하는 문제 해결형 수업이다.
또 명상, 철학, 생활 예절 등에 대한 수업이 진행되어 스스로 다스리고, 성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창의재능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원함과 재능을 발현시키기 위해 소스쿨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소스쿨이란 관심 분야별로 심화 학습을 하는 전문 동아리로 학생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소스쿨을 선택하여, 재능을 탐색 발견하며, 심화 학습도 하여 진로 진학을 준비할 수 있다.
전인고는 교과 지식만이 아니라, 자아 발견, 꿈과 진로, 진학을 스스로 프로젝트를 통해 찾아 가는 수업을 전개한다. 또한 학교 및 기숙사 생활을 통해 인간관계의 소중함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훈련하고있다. 학생들의 심성과 체력 강화를 위해, 한라산 종주, 지리산 종주, 하계 아웃도어(레프팅, 카약), 한강대탐사 활동을 매년 실시한다.
전인고관계자는 “학생들을 존엄한 인격체로 대한다. 대학생들은 아직 성년은 아니지만, 그들도 독립된 인격체입니다” 라며 “학교는 그들의 원함을 존중하며, 그것이 발현되고 진로로 발전될 수 있도록 코칭한다”고 말했다.
전인고는 얼마전 본관 옆에 교실 6개가 들어 있는 신동을 신축했다. 과학, 사회 교과 교실 등 특별 교실들이 새롭게 지어 이 교실들에는 전자 칠판, 중앙 냉난방 시설이 설치되어 학생들이 쾌적하게 공부할 수 있다. 기숙사는 4인 1방을 사용하며 침대를 사용하게 되어 있다.

■ 입학 설명회
장소 전인고등학교
2차 10. 18(토) 13:00~16:00
3차 10. 25(토) 13:00~16:00
4차 11. 8(토) 13:00~16:00
교장 충휘 한승권
전인고의 교육방침은, 우선 ‘스스로’의 원칙입니다. 학생들이 교사나 부모의 지시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기주도적으로 생활하고 학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더불어’입니다. 학생들이 서로 경쟁하기 보다는 서로 돕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숙사의 생활 및 학교 학습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상생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인격적 성장’입니다. 학생들이 단지 성적이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인격적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생명을 사랑하고, 지식만 있는 사람이 아니라 지혜로운 사람이 되도록 지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