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교육학원

교육학원 : 기타

“다 함께 Smart-Off !!”

“다 함께 Smart-Off !!”

by 운영자 2015.07.16

강원스마트쉼센터를 소개합니다.

2015년 6월 인터넷중독대응센터가 스마트쉼센터로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중독 예방·해소사업을 추진하면서 ‘중독’이라는 부정적 용어에 대한 이미지 개선을 희망하는 의견 및 필요성이 대두함에 따라 시민들의 심리·정서적 치유와 건강한 쉼을 지원하는 기관으로서 센터의 정체성 및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3월 ‘애칭 공모전’을 개최하고 최종 여론조사를 진행해 ‘스마트쉼센터’라는 명칭으로 변경하게 됐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는 ‘Smart한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잠시 쉼을 주는 센터’를 의미합니다.

우리 사회는 정보화 사회를 지나 ICT 기반의 생활양식이 확산되면서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디지털 격리 증후군이나 팝콘브레인, 스마트폰 블루라이트 등과 같은 현상을 발생시키는 등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하여 건강하고 균형 있는 스마트 기기 이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강원스마트쉼센터에서는 예방교육과 가정방문상담, 내방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 예방교육은 주로 유아·초·중·고등학교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조기교육이 필요한 유아를 대상으로는 눈높이에 맞는 인형극으로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가정방문상담은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으로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도움이 필요하나 센터로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상담사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서 실시하는 상담입니다. 내방상담을 할 경우 인터넷·스마트폰 자가진단 검사를 통해 중독 경향의 정도에 따라 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일반사용자 군으로 분류해 상담을 진행합니다.

상담이나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건강한 스마트미디어 사용을 위해 ‘Smart-Off’를 가족과 함께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한국정보화진흥원
강원스마트쉼센터
소장 송 란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