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교육학원

교육학원 : 눈여겨 볼만 한 책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민주주의는 회사 문 앞에서 멈춘다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민주주의는 회사 문 앞에서 멈춘다

by 운영자 2018.12.10


지은이 송숙희
펴낸곳 유노북스

하버드 대학교가 150년 가까이 연구하고 학생들에게 가르쳐 온 글쓰기 수업의 비법을 공식으로 정리해 소개하는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글쓰기 코치인 저자가 ‘O-R-E-O MAP(오레오맵)’이라고 이름 붙인 공식을 통해 보고서, 기획서, 제안서, 프레젠테이션, 이메일, 보도 자료, 연설문 등 다양한 글들을 거뜬하게 쓸 수 있도록 했다.
오레오맵은 논리적인 글의 구성 요소인 의견, 이유, 증명, 의견 강조 및 제안의 영어 앞 글자를 따서 만든 글쓰기 도구로, 오레오맵 순서대로 한 줄씩 작성하면 글의 뼈대가 만들어진다. 각 한 줄에 세부 내용을 보태 단락으로 만들고 연결하면 글 한 편이 완성된다. 이처럼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글을 쓸 수 있는 비법을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민주주의는 회사 문 앞에서 멈춘다
지은이 우석훈
펴낸곳 한겨레출판사

정치, 경제, 문화 등 영역을 넘나드는 전방위 지식인이자 현장의 경제학자 우석훈의 ‘민주주의는 회사 문 앞에서 멈춘다’.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대한민국식 직장 갑질 현상을 사회과학의 언어와 경제의 논리로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직장 갑질을 넘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담은 직장 민주주의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기업과 민주주의에 대한 논의를 사회적인 공론의 장으로 불러들인다.
저자가 말하는 직장 민주주의는 거창한 것이 아니다. 개별 회사에서 직장 민주주의를 확립하기로 결정하고, 문화적으로, 제도적으로 하나씩 절차를 갖추어나가면 되는 일이다. 저자가 정의하는 넓은 의미의 직장 민주주의는 직장 내 위계에 의한 갈등을 줄이고 지금보다 더 수평적인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