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교육학원

교육학원 : 눈여겨 볼만 한 책

크리에이티브 클래스 , 산업 트렌드(2019)

크리에이티브 클래스 , 산업 트렌드(2019)

by 운영자 2018.11.26

지은이 오치아이 요이치
펴낸곳 민음사

컴퓨터의 등장으로 강한 동기를 갖지 않으면 새로운 시대를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없게 된 지금, 좋은 대학, 안정적인 직장을 꿈꾸던 화이트칼라의 사고방식은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다. 유일한 지적 생명체인 인간이 세계를 해명해 나가는 세계관에서 모든 것을 컴퓨터의 관점에서 통일적으로 기술해 나가는 계산기적 자연관인 ‘디지털 네이처’로 변모하고 있는 때, 지적 생산을 하는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고 싶다면 ‘크리에이티브 클래스’를 지향해야 한다.
과학자, 예술가, 대학 연구원, 기업인 등 언뜻 서로 어울리지 않는 다양한 직함을 가진 오치아이 요이치는 현재 일본에서 가장 각광받는 인물이자 격동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전대미문의 변화와 혁신을 도모하는 젊은 인재로 자리매김했다. 세계인의 이목을 끌고 있는 저자는 자신의 독보적인 가치관을 담은 ‘크리에이티브 클래스’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클래스’로 살아남는 방법을 알려준다.
산업 트렌드(2019)
지은이 한경비즈니스
펴낸곳 한국경제신문

2018년을 돌아보면 경제와 산업은 끊임없이 살아 움직인다는 말을 실감하게 된다. 그 사이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급성장한 산업이 있는가 하면 새로운 흐름에 밀려 존재감이 사라진 곳도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면서 변화의 속도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산업 사이클이 짧아지고 생각지 못한 업종 간 융합과 복합도 나타난다.
산업은 사전적으로 보면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활동을 의미하지만, 좀 더 넓게 보면 모든 분야의 생산적 활동 전반을 지칭하는 동시에 전체 산업을 구성하는 각 업종을 지칭하는 말로도 사용된다. 자동차나 휴대전화로 대표되는 제조업이 바로 산업의 핵심이고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 관광 등 서비스업이 부상하며 산업의 판도를 바꿔 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