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교육학원

교육학원 : 지금 대학에서는?

한림대 김경희 교수, ‘한국 사회와 뉴미디어 확산’ 출간

한림대 김경희 교수, ‘한국 사회와 뉴미디어 확산’ 출간

by 임수희 기자 leemsuhee@gmail.com 2018.03.20

한림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김경희 교수가 뉴미디어 확산과 사회적 의제 변동에 대한최초의 연대기적 분석을 한 ICT 사회 연구 총서2 ‘한국 사회와 뉴미디어 확산’을 펴냈다.

‘한국 사회와 뉴미디어 확산’에서는 총 4장으로 나뉜다. 제1장 ‘뉴미디어 확산 모델의 철학: 인간관, 기술관, 경험관을 중심으로’에서는 뉴미디어 확산을 연구하는 데 자주 활용되는 이론적 모델들을 철학적 관점에서 검토했다. 제2장 ‘한국 ICT 기반 미디어의 확산: 시기별 특성과 사회 변화’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ICT 기반 뉴미디어 확산을 시기별로 구분하고 각 시기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제3장 ‘뉴미디어 확산과 언론: 뉴미디어 확산 과정에서 사설의 역할’에서는 한국 사회에 뉴미디어가 도입된 이후 언론이 뉴미디어 의제를 어떻게 보도했는지를 다루었으며, 제4장 ‘ICT 기반 미디어 이슈: 신문 사설의 시기별·정파별 프레임과 담론을 중심으로’에서는 시기별·정파별로 ICT 기반 미디어에 대한 이슈가 한국 언론에서 프레임되는 방식과 담론을 살펴본다.

출판사 한울엠플러스는 “이 책의 시도는 장차 현대 기술사회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변화하는 규범에 새로운 지시등을 제시하는 데 하나의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임수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