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교육학원

교육학원 : 초중등학습코칭

자녀에게 전하는 ‘성공을 위한 지혜, 3가지 실패’

자녀에게 전하는 ‘성공을 위한 지혜, 3가지 실패’

by 운영자 2017.12.07

학교에서 돌아온 자녀가 성적표를 안고 집으로 왔을 때, 어두운 표정으로 짓고 있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마치 세상이 끝난 것처럼 자신의 인생에서 큰 ‘실패’라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성공’은 실패의 변형이라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누구나 무엇이든지 성공하고 싶어 하는데요.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자녀를 비롯한 아이들에게 성공에 대해 들었던 이야기를 전해주고 싶습니다.

한 청년이 스승에게 지혜를 구했습니다. “저는 꼭 성공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스승은 방긋 미소를 지으며 청년에게 말합니다. “세상에는 3가지의 실패가 있단다.”

성공에 대해 물었지만 ‘세 가지 실패가 있다’라는 답에 청년은 다시 한 번 묻습니다. “저는 성공에 대해 여쭈었습니다.” 그러자 스승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패를 알아야 한다. 성공은 실패의 변형일 뿐이거든”이라고 말합니다. 청년은 “그럼 말씀하신 세 가지 실패가 도대체 무엇인가요?”라고 되물었습니다.

스승은 세 가지 실패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첫 번째 실패는 하기 싫은 일에서 성공하는 것이야. 성공의 대가는 얻었을지 몰라도 삶의 의미에 대한 즐거움을 얻기는 어렵지. 두 번째 실패는 하고 싶은 분야에서 실패하는 것이야. 실패하더라도 자신의 의지로 지속적으로 노력하기 때문에, 결국 성공을 얻을 수 있지.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장애물이나 난관일 뿐이야. 마지막으로 세 번째 실패는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것이야. 성공도 실패도 아무것도 이룰 수가 없는 상태를 말해. 그러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시간’을 낭비했다는 사실에 책임져야 해. 가장 치명적인 실패지.”

세 가지 실패를 이야기한 스승이 청년을 보며 물었습니다. “너는 성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 청년은 깨달음을 얻은 듯 대답합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스승은 청년에게 다시 말했다. “그렇다. 그 일을 찾아라. 그리고 즐겁게 해라. 그러면 반드시 성공에 도달할 것이다.”

우리가 흔히 ‘실패’라고 여기는 것은 하고 싶은 일에서 실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의 실패란 성공에 다다르는 과정일 뿐이며, 배움의 기회이자 성공을 발견하는 지름길입니다. 그러니 우울해하고 있는 자녀에게 말씀해주세요. “다음 시험에서 다시 한 번 도전해 보렴. 포기하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어.”

실패라는 수업료를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으면 누구나 자신이 정의하는 성공이라는 곳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빨간펜 수학의 달인 봄내초점
박미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