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교육학원

교육학원 : 똑부러지는자녀교육

유치원 속 아이들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유치원 속 아이들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by 운영자 2016.08.30

01자유선택

자유선택활동은 유치원 일과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활동으로 놀이 중심의 유아교육이 실현되는 과정이다. 놀이를 계획하고 놀이한 후, 이를 평가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아이들에게 어느 영역에서 놀이하고 싶은지 계획한다. 아이는 계획을 바탕으로 놀이하며, 선생님은 아이에게 놀이하고 난 뒤의 느낌을 생각해 보는 과정을 거친다. 보통 자유선택활동으로 쌓기 놀이 영역, 역할 놀이 영역, 언어영역, 수·조작 영역 등을 진행한다.

쌓기 놀이 영역을 통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블록을 이용해 보고 들은 것이나 상상하는 것을 구성해 볼 수 있다. 또 역할 놀이를 하면서 어떤 사건에 대해 유아는 경험과 생각을 행동으로 표현한다.

언어 영역의 활동으로는 그림책 보기와 읽기, 카세트를 이용한 동화·동시 듣기, 손 인형, 융판, 그림 동화 등 간단한 매체를 활용한 동극하기, 글과 동시 쓰기 등을 한다. 수·조작 영역에서는 사물의 수나 양을 경험하고, 조각 그림 맞추기, 끼우기, 바느질하기, 그룹 게임 등의 활동을 한다. 이외에도 과학·미술·음률 영역 등이 있다.

이러한 자유선택활동을 통해 얻는 태도는 책임감이다.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경험을 처음 해보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의사 결정에 대한 능력도 기를뿐더러,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을 진행하기 때문에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자유선택활동은 다른 활동보다 비교적 원활히 진행된다. 편안한 상태에서 즐겁게 놀이를 할 수 있으며 유아와 교사 간 개별적인 상호 작용도 더 잘 이루어진다. 양보, 질서, 배려 등 사회적 기술을 익힐 수 있다.

02대·소집단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은 참여하는 유아 수에 따라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개별 활동으로 나눈다. 대집단 활동은 학급의 모든 유아가 모여서 하는 활동을 뜻하고, 소집단 활동은 2~4개의 작은 집단으로 나누어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그럼 대·소집단 활동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말하는 것일까. 일단 이야기 나누기, 동화·동시·동극, 음악·신체활동, 요리활동 등이 있다. 이야기 나누기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모여 정보를 교환하거나 생각을 물어보거나 의사 결정하기 등을 하는 활동을 말한다.

활동마다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도 제각각이다. 우선 동화·동시·동극 활동의 경우 유아들은 동화나 동시를 듣고 동극을 보거나 극놀이 하는 과정을 통해 문학을 접해볼 기회가 주어진다. 음악 활동으로는 노래 부르기, 음악 감상하기, 악기 연구하기, 소리 탐색하기 등의 활동을 한다. 음악을 통해 유아는 즐거움을 느끼며 자기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또한 신체활동을 통해 유아는 건강을 증진시키고 풍요로운 생활을 하고 대근육 운동 및 조절 능력이 발달한다.

요리활동에서 유아는 직접 썰고, 냄새 맡고, 젓고, 섞고, 열을 가하는 요리를 한다. 이를 통해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재료가 변화하는 과정과 모습 등 자신의 행위에 따른 인과관계 등을 경험한다.

이러한 대·소집단 활동을 할 경우 유아에게 공동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집단 속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또한 유아가 집단에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배운다.임수희 기자 leesmuhe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