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건강의료

건강의료 : 한방Talk(모아한의원)

성조숙증의 체질은?

성조숙증의 체질은?

by 운영자 2020.01.09

키가 자라는 크기와 속도는 유전 및 환경에 따라 개인 차이가 큽니다. 초등학교 때 머리 하나 크던 친구가 중, 고등학생이 되자 오히려 작은 경우도 허다한데요. 키가 유난히 빨리 크는 조기성숙을 성조숙증이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유방 발달이 8세 이전, 음모 발달이 9세 이전인 경우가 성조숙증입니다. 남아에서는 9세 이전에 이차 성징이 나타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우리 아이의 현재 키에 만족하다 보면 시기를 놓치는 경우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여성에 경우 적어도 만 9세(2~3학년) 전후에는 꼭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에 경우 만 11세 전후에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성조숙증은 여성에게 흔하며, 남자보다 평균적으로 3배 정도 더 많습니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일차적인 성징은 유방 발달이고, 남성에게 나타나는 일차적인 성징은 음모입니다. 이러 성징이 빨리 나타나면 사춘기가 빨리 찾아올 뿐만 아니라 동시에 성장판도 일찍 닫혀, 최종적인 성인키 역시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반대로 키가 너무 작은 경우, 1년에 4cm 미만으로 자라거나, 반에서 키가 앞에서 3등 안에 들거나, 키가 또래 아이들보다 10cm 이상 작은 경우 성장지연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충분한 영양 섭취 및 양질의 수면과 운동으로 꾸준히 관리하며, 6개월마다 아이의 성장을 체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의 성조숙증은 체질적으로 화기가 많아 나타난 경우라고 봅니다. 오장육부 중 위 열이 많고 신장에 열이 많은 경우 식사량도 증가하고소화력도 좋아 마치 화산처럼 열기를 순식간에 뿜어내는 것과 같습니다. 때문에 조숙증 의심이 되는 아이들의 경우 위와 신장에 열을 내려주는 치료가 필요하며 몸에 균형을 맞춰 줌으로써 순리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화가 많은 아이들에 특징은 먹는 양도 많지만, 활동량도 많고 실제로 화도 쉽게 내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모든 일은 과유불급이기에 너무 에너지가 넘치는 것 또한 발산을 시켜 주고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장과정 중 방해되는 요소들을 제거해주는 것이 충분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비염, 소화기, 호흡기, 잔병치료 등에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성장치료에 효과적이며, 아이들의 몸도 튼튼히 지켜주면서 성장을 이끌어주는 역할이 되기에 진료 시 항상 같이 말씀해주시는 것이 아이들 성장 치료에 매우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