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건강의료

건강의료 : 한방Talk(모아한의원)

교통사고와 어혈 치료

교통사고와 어혈 치료

by 운영자 2019.12.12

겨울에 내리는 함박눈은 실내에서 보기엔 낭만적일 수 있지만, 창밖에는 엄동설한에 춥고 땅이 미끄러워 정신이 없을 정도입니다. 자동차 운행도 마찬가지로 눈이 내린 후에 미끄러운 도로 상황은 작은 부주의에도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차량 간의 추돌로 인해 목이나 어깨, 등이나 허리 부위에 미세한 손상이 가해집니다. 단순하고 가벼운 접촉사고에도 작은 근육부터 큰 근육까지 모두 긴장을 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손상으로 발생된 미세 출혈이나 혈액순환 부전을 어혈이라고 부릅니다. 어혈이란 체내의 혈액순환이 손상 부위에서 정체되어 순환 부전으로 인해 노폐물이 많아지고 회복이 지연되어 생기는 한의학적인 병증을 의미합니다.

어혈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주로 목이나 허리 등이 뻣뻣해지면서 저리거나 냉감이 생기게 되는데 통증의 부위가 고정적이며 주로 밤에 더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부분 사고 후 2~3일 뒤부터 증상이 보이며 평상시 쉽게 해왔던 동작에도 근육의 뻐근함과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어혈의 경중에 따라 두통이나 어지럼증 및 식욕저하, 불면증과 우울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어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침이나 추나, 약침, 뜸, 부항 환자의 상태에 알맞은 치료를 처방하게 됩니다. 또한 당귀, 홍화 등을 기본 약재로 하는 어혈을 푸는 한약처방인 당귀수산이나 가미활혈탕 등을 진맥이나 체질 감별 등을 통해 맞춤 처방하게 됩니다.

한의원의 자동차보험 적용은 이미 1999년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이 바뀌면서부터 시작되어 한약을 포함한 한의원 치료의 전 과정이 보험회사를 통해 전액 지원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를 위한 한의원 진료 접수는 절차가 간단하여 한의원 내원 시 사고접수번호나 보험사 담당자 연락처만 알고 내원하시면 바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가볍게 여기고 방치하게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관절이 굳거나 근육의 만성 염증 등으로 진행되어 평생을 괴롭히는 후유증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사고 후 경미한 사고더라도 내 몸에 전달되는 통증은 2~3일에서 길게는 2주 이후에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기간 동안 잘 관찰하고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꼭 받으시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