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건강의료

건강의료 : 한방Talk(모아한의원)

피로회복의 명약 목향공진단

피로회복의 명약 목향공진단

by 운영자 2019.02.14


최근 들어 공진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진단의 약효나 적응증에 대해 문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의학의 유명한 고전인 동의보감에서는 “공진단은 날 때부터 허약한 경우라도 타고난 원기를 튼튼히 하여 신수(腎水)를 오르게 하고, 심화(心火)를 내리게 하므로 온갖 병을 막아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질병으로 인해 면역력이나 저항력이 떨어지거나 과도한 두뇌활동으로 뇌와 신경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피로에 지친 기력을 회복하고 흥분된 두뇌와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것이 공진단의 효능인 것입니다.

때문에 업무상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간기능 약화나 체력저하 및 만성피로를 느끼는 남성들이나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 체력저하와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은 수험생, 비염이나 아토피, 식욕부진 등이 체력적인 허약에 의해서 반복되는 어린이 등에게 효과적입니다.

목향공진단은 원방공진단 처방에 들어가는 사향을 대체하여 만든 환약으로 비용 부담은 적으면서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진단입니다. 조선 후기에 지어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처방집 방약합편(方藥合編)에서는 목향이 사향을 대체하여 사용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향은 기를 순환시켜 통증을 없애주는 데 도움을 주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는 데도 좋습니다. 부드러운 약성을 가진 목향은 소화기가 약하여 공진단을 복용하기 힘든 분들도 편안하게 복용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아한의원 춘천점에서는 피로도 검사를 통해 몸에 쌓여 있는 피로 물질의 양을 측정하고 체성분 검사로 인체를 구성하는 골격근량과 체지방량을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치료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검사나 스트레스 검사를 통해 신체 전반적인 대사상황이나 혈액순환 상태를 파악하여 치료 범주 파악 및 치료 전후를 비교하게 됩니다.

나른해지고 좀처럼 기운을 회복하기가 쉽지 않은 봄철, 건강관리에 더욱 힘쓰셔서 피로와 기력을 회복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