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건강의료

건강의료 : 한방Talk(모아한의원)

수능에 도움 되는 한약재

수능에 도움 되는 한약재

by 운영자 2018.10.25

수능에 도움 되는 한약재

해마다 추석이 지나면 얼마 남지 않는 수능으로 많은 수험생이 가장 긴장되고 스트레스가 많이 쌓일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올해는 유독 더운 여름으로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쳐있을 법한데 올해는 겨울도 혹한이 예상되어 걱정이 더 많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특히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추위는 긴장감을 더 높이고, 에너지 소모가 많아 쉽게 졸리고 집중력 또한 많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쯤이면 시험시간에 맞춰 일찍 취침하는 스케줄에 맞춰야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놓치기 힘들어 공부하는 경우 되도록 커피는 줄이고, 견과류, 초콜릿처럼 칼로리가 좀 있고 씹으면서 공부할 수 있는 음식들이 도움이 됩니다. 너무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피해 주세요.

이렇게 긴장되고 불안한 시기에 한방에서는 수험생 보약으로 ‘총명탕’ 또는 ‘보심단’으로, 놀람·긴장·성냄 등의 감정을 진정시켜 마음을 아주 평온하게 해주는 백복신(白茯神), 마음을 활짝 열어주는 효과가 있는 석창포(石菖蒲), 마음에 쌓인 찌꺼기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는 원지(遠志)라는 약물로 구성된 처방을 쓰게 됩니다. 마음을 맑고 깨끗하며 평안하게 해줌으로써 학습 능률을 향상시키고 결과적으로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시험에 도움이 되며 심리적인 안정감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총명탕은 동의보감에서는 장기 복용할 경우 ‘하루에 천마디 말을 암송할 수 있다[久服能日誦千言]’고 할 정도로 효능이 우수한 처방이기도 합니다.

‘보심단’, ‘총명탕’은 평소 공부에 열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약이라고 한다면, ‘천왕보심단’은 주로 큰 시험을 치르기 전 긴장하지 않고 그동안 공부해 왔던 것을 결전의 순간에 집중하여 문제를 잘 풀게 해주는 약으로 보시면 됩니다. 총명탕의 주 처방 이외에 여러 안신(安神)약이 가미되어 공무원 시험이나 국가고시 및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들에게 적합한 처방으로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가을을 앞두고 긴장을 풀고, 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약을 많이 찾게 됩니다.

혹시라도 너무 긴장되고 스트레스가 많다면 오셔서 체질에 맞는 처방과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기간 충분히 실력을 낼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수험생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