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건강의료

건강의료 : 진료실 생각(그랜드연합의원)

슬기로운 안약 사용법

슬기로운 안약 사용법

by 운영자 2020.06.03

40대 환자가 안구 건조증으로 1주일간 인공 누액과 스테로이드 점안제를 사용하고 눈이 더 아프고 불편하다고 불만스러운 얼굴로 안과를 내원했다. 진료실에서 보니 각막에 상처가 많았다. 환자는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도 않았고 약도 네 번씩 잘 사용했다고 한다. 환자와 자세히 이야기해보니 안약을 넣는 방법이 잘못되어서 안약을 점안할 때마다 안약 병의 끝이 눈에 계속 닿았다.

이와 같은 사례는 안과에서 흔히 만날 수 있다. 안과 치료에서 안약은 가장 효과적이고 주된 치료 방법이다. 하지만 잘못된 안약 사용은 자칫 병을 더 키우고 악화시킬 수도 있다. 오늘은 안약에 대한 진실과 오해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약은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안약에 표기된 유효기간은 개봉 전의 사용 가능 기간을 말한다. 많은 환자가 개봉 후에도 이 유효기간이 사용 가능 기간으로 잘못 알고 개봉 후 수개월에서 수년이 지난 안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안약을 개봉한 후에는 30일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치료 후 남은 안약은 아깝더라도 버리는 것이 좋다. 오래된 안약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점안 후에는 눈을 깜박이는 것이 좋을까요?

안약을 넣은 후 눈을 깜빡거리지 말고 지그시 감거나, 눈물이 내려가는 부위(눈의 코 쪽 부위)를 1~2분간 눌러주는 것이 좋다. 눈을 깜박거리면 눈물길을 통해 안약이 다 빠져나가거나 효과가 떨어지거나 체내에 흡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안약은 1방울만 넣어도 충분한가요?

안약은 1방울만 점안해도 효과가 충분하다. 점안하는 양이 많아도 결막낭에 보유할 수 있는 안약의 양이 한정되어 눈 밖으로 흘러나와 소용이 없다. 따라서 안약을 1~2 방울 정확하게 점안하는 게 좋다.

안약은 항상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나요?

안약을 사용한 후에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일부 안약은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녹내장 계열 안약) 그리고 휘발성 멘톨 성분이 들어 있는 다른 약제와 함께 보관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두 가지 이상의
안약은 같이 넣어도 되나요?

여러 종류의 안약을 점안할 시에는 한 가지의 안약을 먼저 점안하고 나서 3~5분 후에 다른 안약을 점안해야 한다. 2가지 이상의 안약을 동시에 넣으면 먼저 점안한 약이 나중에 점안한 약에 의해 희석되거나 눈 밖으로 흘러나와 효과가 감소한다. 또 상호작용을 일으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안약은 콘택트렌즈를 빼고
점안해야 할까요?

안약은 미생물에 쉽게 오염되기 때문에 방부제가 들어 있는 것이 많다. 콘택트렌즈를 낀 상태에서 방부제가 함유된 안약을 점안하게 되면 방부제가 침착돼 렌즈가 변질하거나 안구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장기간 안약 사용 시에는
부작용은 없나요?

충혈제거용 안약을 장기간 사용하면 혈관을 확장해 오히려 충혈이 심해지고, 방부제 성분이 든 인공눈물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눈물막이 파괴되거나 각막 상피세포가 손상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스테로이드제 안약을 과량, 장기간 사용하면 안압이 상승해 녹내장을 초래하거나 수정체의 혼탁이 생겨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안압 측정 등의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올바른 안약 점안법은?

1) 안약을 점안하기 전에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2) 고개를 약간 젖힌 후, 아래 눈꺼풀을 아래로 살짝 당겨 공간을 만든 후 10cm 위에서 한 방울 떨어뜨립니다.
3) 안약 용기가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안약 용기 끝에 손이 닿지 않도록 합니다.
4) 안약을 나누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교차 감염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