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음식나무

음식나무

봄기운 가득한 보리 이색 조리법

봄기운 가득한 보리 이색 조리법

by 운영자 2019.03.06

농촌진흥청은 ‘이달의 식재료’로 보리를 선정하고,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했다. 보리는 쌀, 밀, 콩, 옥수수와 함께 세계 5대 작물 중 하나로 쌀과 밀 보다 먼저 주식으로 이용됐다. 쌀보리는 주로 밥으로 해 먹고 겉보리는 밥, 보리차, 엿기름 등으로 사용해 왔다. ‘동의보감’에서 ‘오곡지장(五穀之長)’이라 불렀을 만큼 좋은 기능을 많이 가졌는데 성인병과 암 예방에 좋은 베타글루칸, 식이섬유, 비타민 B, 기능성 아미노산 GABA 등이 풍부하다. 조리법으로는 ‘전복보리죽’, ‘해물보리누룽지탕’, ‘보리카스텔라’를 소개한다. 농촌진흥청 제공 | 김경주 기자 pool1004.blog.me
해물보리누룽지탕

▶재료 : 양파(½개), 청경채(50g), 모둠해물(1팩), 새우(5마리), 보리밥(1공기), 마늘(3쪽), 생강(½톨), 표고버섯(1개), 녹말물(녹말가루(1½큰술), 물(3큰술)), 식용유(2큰술), 물(300ml), 굴소스(2큰술), 참기름(1큰술)
1 마늘은 얇게 썰고, 생강과 양파는 채 썰고, 청경채는 밑동을 잘라내 2등분하고, 표고버섯은 모양대로 썬다.
2 에어프라이어 보리밥을 넓게 펼쳐 180℃에서 15~20분간 돌린다.
3 중간 불로 달군 다른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마늘, 생강을 넣어 향을 낸다.
4 양파, 표고버섯을 넣어 3분간 볶다가 모둠해물, 새우를 넣어 물기 없이 볶는다.
5 물, 굴소스를 넣어 끓어오르면 녹말물을 넣어가며 농도를 맞춘다.
6 참기름을 넣고 그릇에 담아 누룽지를 올려낸다.
전복보리죽

▶재료 : 보리(1컵), 전복(2마리), 쪽파(3대), 참기름(2큰술), 뜨거운 물(5컵), 소금(약간), 참깨(약간)
1 보리는 깨끗이 씻어 찬물에 1시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2 전복은 칫솔로 구석구석 문질러 씻은 뒤 숟가락으로 살과 내장을 떼어낸다.
3 내장은 잘게 다지고, 살은 얇게 저며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4 중간 불로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둘러 전복 내장을 2분간 볶다가 보리를 넣어 볶는다.
5 뜨거운 물을 넣어 팔팔 끓이다 소금과 전복살을 넣어 3분간 더 끓인다.
6 그릇에 담아 송송 썬 쪽파와 참깨를 올려 곁들인다.
보리카스텔라

▶재료 : 달걀(9개), 보리가루(20g), 박력분(110g), 우유(¼컵), 설탕(100g), 소금(⅓작은술), 올리고당(3큰술), 포도씨유(¼컵)

1 달걀흰자(3개 분량)에 설탕을 넣으며 전동휘핑기로 저어 단단한 머랭을 만든다.
2 달걀노른자(6개 분량)는 소금을 넣고 부풀어 오르도록 전동휘핑기로 젓는다.
3 ②에 머랭을 넣어 주걱으로 살살 저어 섞는다.
4 ③에 보리가루, 박력분을 체에 내려 섞고, 올리고당, 우유, 포도씨유를 넣어 섞는다.
5 포도씨유를 밥솥 안쪽에 바른 뒤 반죽을 붓고, 반죽 사이의 공기를 뺀다.
6 취사가 끝나면 두 번 더 취사해 한 김 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