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음식나무

음식나무

설날에 남은 가래떡, 맛있는 요리로 변신

설날에 남은 가래떡, 맛있는 요리로 변신

by 운영자 2019.02.13

설 연휴가 끝나고 남은 가래떡은 늘 냉동실행이다. 언제 먹을지 모른 채 냉동실에서 점점 더 단단해져 간다. 떡국으로 만들어 먹고 남은 가래떡은 떡볶이, 전골 등에 넣어 먹기도 하며 구워서 꿀이나 조청을 찍어 먹기도 한다.이밖에 농촌진흥청이 소개한 조리법으로는 ‘가래떡쇠고기찜’, ‘콘치즈가래떡구이’, ‘가래떡샐러드’ 등이 있다. 자료제공 농촌진흥청 | 김경주 기자 pool1004.blog.me
가래떡쇠고기찜

▶재료 : 가래떡(48cm), 불린 표고버섯(1개), 다진 쇠고기(100g), 물(1컵). 쪽파(1대), 치커리(1줌), 적 양파(½개), 데친 미나리(12대), 깐 밤(6개), 실고추(약간), 불고기 양념(설탕(2큰술), 매실액(2큰술), 간장(4큰술), 맛술(1큰술), 청주(1큰술), 다진 마늘(1큰술), 다진 파(4큰술), 참기름(2큰술), 후춧가루(약간))

1 가래떡을 8cm 길이로 자른 뒤 칼집을 넣는다.
2 불린 표고버섯과 양파는 곱게 채 썰고, 쪽파는 송송 썰고, 치커리는 한입 크기로 뜯는다.
3 쇠고기에 표고버섯을 넣고 불고기 양념(2큰술)을 넣고 무친다.
4 가래떡 칼집에 쇠고기소를 넣어 채운 뒤 데친 미나리로 위, 아래를 묶는다.
5 냄비에 물과 남은 불고기 양념, 밤을 넣고 중간 불에 올려 끓인 뒤 떡을 넣고 조린다.
6 실고추와 쪽파를 고명으로 올린 뒤 적 양파채와 치커리를 섞어 곁들인다.
콘치즈가래떡구이

▶재료 : 슬라이스 체더치즈(1½장), 가래떡(50cm), 양파(¼개), 청ㆍ홍피망(각 ¼개), 옥수수(⅓컵), 슈레드 모짜렐라치즈(½컵), 파르메산치즈가루(2큰술), 파슬리가루(1작은술), 양념(올리브유(1큰술), 버터(1큰술), 소금(약간))

1 슬라이스 체더치즈는 12조각으로 자르고, 가래떡은 5cm 길이로 자른 뒤 길게 칼집을 넣는다.
2 양파와 청·홍피망은 굵게 다진다.
3 올리브유와 버터를 두른 팬을 중간 불로 달궈 ②를 넣고 소금을 뿌려가며 볶다가 옥수수를 넣고 더 볶아 건져 한김 식힌다.
4 오븐팬 위에 가래떡을 가지런히 올리고 치즈, 옥수수, 채소볶음 섞은 것을 올린 뒤 슬라이스 체다치즈를 올려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구워 꺼낸다.
5 파르메산치즈가루와 파슬리가루를 뿌려 낸다.
가래떡샐러드

▶재료 : 가래떡(15cm), 딸기(5개), 방울토마토(6개), 라디치오(1줌), 비타민(1줌), 치커리(1줌), 양상추(1줌), 아몬드슬라이스(3큰술), 건크랜베리(2큰술), 드레싱(다진 양파(2큰술), 발사믹식초(1½큰술), 간장(½큰술), 올리브유(3큰술), 꿀(1½큰술), 소금(약간))

1 가래떡은 얄팍하고 어슷하게 썬다.
2 딸기와 방울토마토는 먹기 좋게 2~4등분한다.
3 라디치오, 비타민, 치커리, 양상추 등의 샐러드 잎채소는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 찬물에 담갔다가 마지막에 물기를 제거한다.
4 드레싱을 고루 섞는다.
5 중약 불로 달군 팬에 아몬드슬라이스를 볶고, 가래떡을 올려 노릇하게 구워 건진다.
6 그릇에 샐러드 잎채소를 섞어 담고 딸기, 방울토마토, 가래떡구이, 아몬드슬라이스, 건크랜베리를 고루 올리고 드레싱을 곁들여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