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음식나무

음식나무

도토리로 만든 12월 별미

도토리로 만든 12월 별미

by 운영자 2018.12.05

농촌진흥청은 이달의 식재료로 도토리를 선정하고 도토리를 이용한 조리법을 소개했다. 도토리는 인간 최초의 주식 중 하나로 기록됐을 만큼 역사가 깊다. 쓴맛과 떫은맛이 나는 탄닌이 함유돼 그대로 먹을 수는 없었고 주로 가루를 만들어 먹곤 했다. 도토리는 숙취 해소나 중금속 배출 등 신체의 각종 독소를 해독 또는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고 탄수화물과 수분 함량이 많아 다이어트 식품 또는 대체 식품 등으로 자주 쓰이고 있다. 도토리는 껍질이 단단하고 매끄러운 것이 좋다. 보관할 때는 찬물에 담근 다음 물기를 뺀 후 종이에 한 번 싼 후 비닐에 싸서 냉장실에 보관하면 된다.
자료제공 농촌진흥청 | 김경주 기자 pool1004.blog.me
도토리온국수

▶재료 : 쪽파(2대), 청양고추(1개), 홍고추(½개), 애호박(40g), 표고버섯(20g), 다진 돼지고기(40g), 도토리 국수(120g), 다시마 우린물(3컵), 굴(100g), 달걀(1개), 고기 양념(간장(½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후춧가루(약간)), 양념(국간장(1큰술), 소금(1작은술), 다진 마늘(½큰술), 후추(약간))

1 쪽파와 고추는 송송 썰고,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납작 썰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뒤 납작 썬다.
2 다진 돼지고기는 핏물을 제거한 뒤 고기 양념에 버무려 센 불로 달군 팬에서 볶아 건진다.
3 끓는 물(4컵)에 도토리 국수를 넣고 삶아 건져 찬물에 비벼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4 다시마 우린 물을 센 불에 올리고 끓어오르면 애호박과 표고버섯을 넣는다.
5 다시 끓어오르면 굴, 다진 마늘, 국간장, 소금, 후추를 넣은 뒤 달걀 물을 풀어 흘려 넣는다.
6 굴의 맛이 배어 나와 국물이 뽀얗게 변하면 불을 끄고 그릇에 삶은 도토리 국수와 국물을 담고 쪽파, 고추를 뿌려 낸다.
묵강정

▶재료 : 건 도토리묵(1½컵), 청피망(½개), 홍피망(½개), 노랑파프리카(⅓개), 양파(¼개), 마늘(2쪽), 깐호두(½컵), 튀김반죽(튀김가루(½컵), 달걀(1개), 물(⅓컵)), 강정양념(설탕(1큰술), 간장(4큰술), 식초(2큰술), 맛술(2큰술), 물엿(2큰술), 후추가루(약간)), 식용유(1컵), 고추기름(3큰술)

1 건 도토리묵은 물에 30분간 불린 뒤 끓는 물에 넣고 말랑하게 데쳐 건진다.
2 데친 묵은 마른 튀김가루(3큰술)에 버무린 뒤 튀김 반죽에 넣고 버무린다.
3 팬에 식용유를 자작하게 붓고 중간 불에서 달군 뒤 튀김옷을 입힌 묵을 넣어 노릇하게 튀기듯 구워 건진다.
4 피망과 파프리카는 한입 크기로 납작 썰고, 양파는 굵게 다지고, 마늘은 납작 썬다.
5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중약 불에서 볶다가 강정 양념을 넣고 바글바글 끓인다.
6 피망과 파프리카를 넣고 뒤적여가며 볶은 뒤 호두와 묵 튀김을 넣고 센 불에서 버무린다.
묵볶이

▶재료 : 건 도토리묵(1컵), 감자(1개), 양파(½개), 새송이버섯(1개), 사각 어묵(1개), 대파(10cm), 슈레드 체다치즈(150g), 조림장(흑설탕(3큰술), 간장(2큰술), 굴소스(1큰술), 고추장(3큰술), 다진 마늘(½큰술), 참기름(1큰술), 물(1컵)), 식용유(2큰술)

1 건 도토리묵은 물에 30분간 불린 뒤 끓는 물에서 데쳐 건진다.
2 양파는 한입 크기로 썰고, 대파는 송송 썰고, 새송이버섯, 감자, 사각 어묵은 한입 크기로 납작썬다.
3 팬에 식용유(2큰술)를 두른 뒤 감자를 넣고 중간 불에서 볶다가 양파를 넣어 볶는다.
4 양파가 반투명해지면 조림장과 어묵을 넣어 바글바글 끓인다.
5 데친 묵을 넣고 한 번 더 끓어오르면 버섯을 넣고 조린다.
6 대파를 넣어 살짝 조린 뒤 내열용 뚝배기에 담아 치즈를 뿌려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노릇하게 구워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