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음식나무

음식나무

천연 원기 회복제 '가을배추'

천연 원기 회복제 '가을배추'

by 운영자 2018.11.07

천연 원기 회복제 가을배추

지금 먹으면 맛도 영양도 배가 되는 가을배추는 수분 함량이 약 95%로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는 풍부해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칼륨, 칼슘, 인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C가 많아 감기 예방에도 좋다. 배추는 잎의 두께와 잎맥이 얇고 부드러우며, 뿌리와 줄기 둘레가 비슷한 장구 형태여야 좋다. 흰 부분이 단단하고 수분이 많은 것을 고른다. 서늘한 곳에 세워서 보관하면 쉽게 무르지 않는다. 배추를 이용한 다양한 조리법을 소개한다. 자료제공 농촌진흥청 | 김경주 기자 pool1004.blog.me
배추백짬뽕탕

▶재료 : 배춧잎(4장), 양파(⅔개), 마늘(4쪽), 대파(10cm), 홍고추(1개), 청양고추(1개), 부추(8줄기), 채 썬 돼지고기(½컵), 오징어(½마리), 새우중하(4마리), 바지락(2컵), 양념(식용유(3큰술), 청주(2큰술), 간장(1큰술), 굴소스(1큰술),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1 배춧잎과 양파는 굵게 채 썰고, 마늘은 납작 썰고, 대파와 고추는 송송 썰고, 부추는 6cm 길이로 썬다.
2 오징어는 씻어 채 썰고, 바지락은 해감된 것으로 준비하여 씻어 물기를 뺀다.
3 중간 불로 달군 냄비에 식용유, 마늘, 대파를 넣고 볶은 뒤 양파를 넣고 센 불로 올려 볶다가 돼지고기, 바지락, 청주를 넣어 볶는다.
4 배추를 넣고 고루 섞이도록 볶다가 간장(1큰술), 굴소스(1큰술)를 넣고 고루 섞은 뒤 물(5컵)을 붓고 끓인다.
5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오징어와 새우를 넣고 뽀얀 국물이 우러날 때까지 끓인다.
6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마지막에 부추와 고추를 넣고 불을 끈다.
층층배추찜


▶재료 : 배추(¼포기), 두부(250g), 쪽파(4대), 홍고추(2개), 풋고추(2개), 양념(간장(1큰술), 다진 마늘(1큰술), 소금(⅓작은술), 참기름(2큰술), 부순 참깨(½큰술)), 양념장(간장(1큰술), 굴소스(1큰술), 설탕(2큰술), 식초(4큰술), 물(4큰술), 고추기름(2큰술))

1 쪽파는 송송 썰고, 홍고추, 풋고추는 반 갈라 송송 썬다.
2 두부는 으깨어 면포에 감싸 물기를 짠 뒤 볼에 넣고 쪽파, 고추(⅔분량),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3 배춧잎 사이사이에 두부 소를 채운다.
4 김이 오른 찜에서 25분간 쪄낸다.
5 남은 고추는 양념장 재료와 고루 섞는다.
6 배추찜이 투명하게 익으면 꺼내 한 김 날린 뒤 먹기 좋게 썰어 그릇에 담고 양념장을 곁들여 먹기 직전 끼얹는다.
배추롤오븐구이 (2인분)
▶재료 : 배춧잎(6장), 토마토소스(1½컵), 슈레드 피자치즈(⅔컵), 소 재료(다진 고기(1¼컵), 다진 양파(⅓컵), 다진 표고버섯(⅓컵), 소금(½작은술), 다진 마늘(1큰술), 맛술(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후춧가루(약간), 식용유(1큰술)), 소금(1작은술)

1 끓는 물에 소금과 배춧잎을 넣고 데친다.
2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 다진 양파와 표고버섯을 살짝 볶아 숨이 죽으면 불을 끈 뒤 식힌다.
3 다진 돼지고기, 볶아 식힌 양파와 표고버섯, 소금, 다진 마늘, 맛술,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4 데친 배춧잎에 돼지고기소를 도톰하게 올려 돌돌 만다.
5 팬에 토마토소스를 붓고 중간 불에서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배추 롤을 넣고 소스를 끼얹어가며 조린다.
6 고기가 익어 롤을 눌렀을 때 단단한 촉감이 나면 오븐 그릇에 옮겨 담은 뒤 치즈를 뿌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5~10분간 노릇하게 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