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음식나무

음식나무 : 알고 먹으면 건강 UP

메밀 활용한 건강 요리

메밀 활용한 건강 요리

by 운영자 2018.10.31


메밀 활용한 건강 요리

메밀의 주성분은 전분이지만 단백질도 12~15%를 함유하고 있으며, 라이신(5~7%) 등 유용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아 고급 건강식품으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루틴이 풍부해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메밀은 주로 냉면, 막국수, 메밀묵, 총떡, 메밀부침, 메밀수제비, 전병 등으로 이용하고 최근에는 메밀라면, 메밀새싹, 메밀차, 메밀음료 등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한다. 건강만점 메밀을 이용한 음식을 소개한다.
자료제공 농촌진흥청 | 김경주 기자 pool1004.blog.me

메밀수제비

▶재료 : 반죽(메밀가루(1컵), 찰밀가루(½컵), 소금(1작은술), 물(1컵), 식용유(2큰술)), 애호박(⅓개), 감자(1개), 당근(⅛개), 양파(½개), 부추(10줄기), 홍고추(1개), 청양고추(1개), 육수(국물용 멸치(12마리), 마른 새우(⅓컵), 다시마(1장=10X10cm), 대파 뿌리(2개)), 양념(국간장(1⅓큰술), 소금(½작은술), 들깨가루(1½큰술), 다진 마늘(1큰술), 참기름(1큰술), 후춧가루(약간))
1 메밀 반죽에 식용유를 넣고 매끈해지도록 충분히 치댄 후 30분 정도 숙성한다.
2 육수 재료를 넣고 끓인다.
3 애호박, 감자, 당근, 양파는 한입 크기로 썰고, 부추는 6cm 길이로, 고추는 송송 썬다.
4 육수에 올리고 감자, 당근, 양파, 호박을 넣고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인 뒤 숙성한 반죽을 얇게 떼어 넣는다.
5 채소가 투명해지고 반죽이 떠오르기 시작하면 고추와 양념을 넣어 간해 한 번 더 끓인 뒤 마지막에 부추를 넣고 바로 불을 끈다.
메밀배추전

▶재료 : 반죽(메밀가루(1½컵), 밀가루(½컵), 천일염(1⅓작은술), 물(1½컵)), 배춧잎(4장), 쪽파(4줄기), 식용유(4큰술), 양념장(고춧가루(1큰술), 간장(1큰술), 국간장(2큰술), 참기름(2큰술), 다진 마늘(1큰술), 참깨(1큰술))
1 볼에 메밀가루와 밀가루, 천일염을 넣고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묽은 반죽을 만든다.
2 배춧잎은 연한 것으로 고르고 쪽파와 길이가 비슷하도록 정리한다.
3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입힌 배춧잎과 쪽파를 올린 뒤 남은 반죽을 살짝만 더 끼얹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4 먹기 좋게 썰어 담고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인다.
메밀갈레트

▶재료 : 반죽(메밀가루(1컵), 밀가루(⅓컵), 소금(0.5작은술), 설탕(1작은술), 달걀(1개), 우유(1컵)), 양송이버섯(3개), 베이컨(4장), 슬라이스 치즈(2장), 슈레드 피자치즈(½컵), 루꼴라 또는 샐러드잎채소(2컵), 방울토마토(4개), 샐러드드레싱(다진 양파(2큰술), 소금(약간), 꿀(1.5큰술), 식초(2큰술), 올리브유(3큰술), 후추(약간)), 올리브유(2큰술)
1 볼에 메밀가루, 밀가루, 소금, 설탕, 달걀을 넣은 뒤 우유를 조금씩 부으면서 섞는다.
2 양송이버섯은 납작 썰고, 베이컨은 반으로 썰어 올리브유(1큰술)를 두른 팬에서 볶는다.
3 중약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약간)를 둘러 코팅한 뒤 반죽을 붓고 얇고 넓게 펼쳐 굽는다.
4 바닥면이 익으면 볶은 버섯과 베이컨, 치즈를 올려 가장자리를 접어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굽는다.
5 그릇에 메밀갈레트와 샐러드를 함께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