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음식나무

음식나무 : 한그릇 요리 대결

상큼한 제철 과일 포도 로 건강한 여름 나기

상큼한 제철 과일 포도 로 건강한 여름 나기

by 운영자 2018.08.01

포도에는 항산화 물질이 많다. 껍질과 씨에 있는 라스베라트롤은 노화를 막고 항암 효과가 있다. 과육은 무기질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무기력감을 더는 데 도움이 된다.
제철 과일을 맛있게 먹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도움이 되므로 올여름에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포도로 무더위를 이겨내 보자.

포도피자
▶재료 :포도(1컵), 후레쉬 모짜렐라치즈(100g), 파마산 치즈(2/3컵), 샐러드용 채소(1컵), 아몬드슬라이스(2큰술), 올리브유(2큰술), 꿀(2큰술), 파마산치즈(2큰술), 피자도우(포도즙(4큰술),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2/3작은술), 강력분(100g), 소금(2/3작은술), 올리브유(1큰술))

만들기
1. 포도즙은 따뜻하게 데운 뒤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를 넣어 섞는다.
2. 강력분과 소금을 섞은 뒤 이스트를 넣은 포도즙을 부어 치대고 덩어리로 뭉쳐지면 올리브오일을 넣어 매끈해지도록 5분 정도 반죽한다. 30분간 발효한다.
3. 포도는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
4. 도우에 치즈와 포도를 고루 올린다.
5.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구워 치즈가 노릇하게 익으면 꺼낸 뒤 샐러드용 채소, 아몬드슬라이스, 올리브유, 꿀, 파마산 치즈를 갈아 고루 뿌려 낸다.

포도젤리
▶주재료 :판젤라틴(8장), 포도(1컵), 포도즙(2컵), 사과주스(2컵), 꿀(2큰술), 레몬즙(2큰술)

만들기
1. 판젤라틴은 4장씩 각각 물에 담가 불린다.
2. 포도는 씻어 껍질과 씨를 제거한다.
3. 냄비에 포도즙과 사과주스를 각각 넣고 꿀(1큰술), 레몬즙(1큰술)을 각각 넣어 중간 불에 올린다.
4.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불린 젤라틴의 물기를 짜 넣고 저어가며 녹인다.
5. 컵에 포도를 반 정도 채운 뒤 젤라틴을 넣은 포도즙과 사과주스를 각각 부어 냉장실에서 4~5시간 정도 굳힌다.

포도에이드
▶재료 :포도(3컵), 꿀(2큰술), 레몬즙(2큰술), 얼음(1컵), 탄산수(3컵), 애플민트(1/4컵)

만들기
1. 포도는 베이킹소다를 희석한 물에 담가 씻은 뒤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2.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 뒤 믹서에 넣어 간다.
3. 체에 걸러 포도주스를 만든 뒤 꿀과 레몬즙을 섞는다.
4. 애플민트를 가볍게 다지거나 빻아 컵에 담는다.
5. 얼음, 포도주스, 탄산수 순으로 넣고 섞어가며 마신다.

자료제공 농촌진흥청
김경주 기자 pool1004.blog.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