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음식나무

음식나무 : 우리 먹거리 이야기

8월 5일 소식

8월 5일 소식

by 운영자 2015.08.05

고등어, 오징어 등 근해 어종 어획량 매년 줄어
불법 어획 근절, 체계적인 수산자원조성 대책 절실


근해어업의 어획량 감소가 이를 경영하고 있는 어가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고 있어 체계적인 수산자원조성 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이하 수경원)은 ‘2014년도 어업경영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어업경영조사는 국내 수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수립과 어업경영의 합리화를 목적으로 주요 근해어업의 경영실태와 현황을 파악해 매년 발표되고 있는 국가승인통계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주요 근해어업의 어선 한 척당 어획량은 3년 전과 비교해 15%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297톤이었던 어획량은 매년 감소해 지난해 255톤으로 42톤가량 줄었다.

고등어를 주로 잡는 대형선망어업은 23%, 오징어를 잡는 동해구중형트롤어업의 어획량은 3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대상 근해어업 전체 평균 어획량 감소치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이다.

어획량 감소로 지난해 어선 한 척당 어업이익은 3년 사이 절반가량 줄어든 1억3,500만원으로 조사됐다.

이 기간의 어업수입이 12% 하락했지만, 어업비용은 5%로 소폭 줄어 어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익성이 낮아지면서 어가의 재무상황도 어려워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1년 2억3,400만원이었던 근해어업의 어선 한 척당 부채는 2014년 3억500만원으로 30%로 높아졌다.
수경원은 근해어업의 수익성 악화의 가장 큰 원인은 어획량 감소에 있고 그 결과 어업인의 소득 감소 물론 어업경영도 악화됐다고 분석했다.

수경원 관계자는 “근해어업의 수익성 증대를 위해서는 어업비용을 최소화함과 더불어 어획량이 줄지 않도록 수산자원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보전방안을 마련하는 등의 근본적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매년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이 근절되는 방안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료제공 수협중앙회
서동일 기자
chunchonkcr@hanmail.net

두부, 어묵 및 식용유지 제조업체
위생 점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여름철 식품 안전 대책의 하나로 두부, 어묵 및 식용유지를 제조·판매하는 모든 식품제조·가공업체(1,365개)를 대상으로 8월 3일부터 9월 30일까지 위생 점검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며, 대규모로 급식이 이루어지는 학교, 기업체 등의 집단급식소에서 많이 소비되는 품목인 두부, 어묵 및 식용유지의 식품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 여부, 자가품질검사 실시 여부, 냉동·냉장식품 보관 기준 준수 여부 등으로 식품 원료 구매부터 제조와 포장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식품 안전 관리 상태를 점검한다.

위반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하고, 위반 사항은 현장에서 경고서한문을 내주고 신속하게 개선되도록 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여름철 무더위로 인해 식중독 발생이 우려되는 만큼 관련 업계가 종사자와 식품취급시설에 대한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식품의 원료 공급 및 보관·배송, 조리·제공 등 식품안전관리에 다 같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서동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