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음식나무

음식나무 : 알고 먹으면 건강 UP

대추로 만든 영양 가득 간식

대추로 만든 영양 가득 간식

by 운영자 2019.02.27

한 나무에서 많은 열매가 열리고 꽃이 핀 자리에는 꼭 열매가 달리는 대추는 자손의 성공과 번창을 바라는 의미로 차례상에 올린다. 대추는 과당, 포도당, 올리고당 등이 들어있고, 칼륨과 비타민 C가 풍부해 고혈압 예방과 피부 미용, 피로 해소 등에 좋다. 특히, 비타민류와 식이성섬유, 플라보노이드, 무기질 같은 성분은 노화 방지와 항산화, 항암, 항염증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대추는 약밥, 한과, 떡, 죽, 간식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대추를 활용한 조리법으로 ‘대추죽’, ‘건대추영양바’, ‘모짜렐라대추튀김’을 소개했다. 김경주 기자 pool1004.blog.me 농촌진흥청 제공
대추죽

▶재료 : 현미쌀(½컵), 찹쌀(½컵), 멥쌀(½컵), 대추(2컵), 잣가루(½컵), 고명용 대추(1개), 잣(2큰술), 소금(2작은술), 설탕(1큰술)

1 현미, 찹쌀, 멥쌀은 3번 정도 씻은 뒤 물에 담가 1시간 이상 불린다.
2 대추는 씻은 뒤 돌려 깎아 속씨를 제거한 뒤 2~3등분한다.
3 대추를 약 40분간 삶아 으깬 뒤 체에 한 번 더 내려 곱게 만든다.
4 냄비에 찹쌀, 멥쌀과 5배의 물을 붓고 저어가며 끓인다.
5 ④에 대추와 잣가루를 넣고 고루 저어가며 부드러워지도록 끓인다.
6 ⑤를 곱게 간 뒤 소금, 설탕으로 간을 하고, 고명용 대추슬라이스와 잣을 올려 낸다.
건대추영양바

▶재료 : 대추(15개), 깐 호두(⅓컵), 볶음 현미(2컵), 오트밀(1컵), 호박씨(⅓컵), 아몬드슬라이스(⅓컵), 쌀조청(100ml), 흑설탕(2큰술), 버터(2큰술), 소금(1작은술), 계핏물

1 대추는 돌려깎기하여 속씨를 제거한 뒤 과육만 잘게 채 썰고, 호두는 굵게 다진다.
2 팬에 버터와 소금을 넣고 반 이상 녹으면 볶음 현미와 오트밀, 대추, 견과류를 중약 불에서 2분 정도 볶아 건진다.
3 다시 팬에 쌀조청과 흑설탕을 넣고 젓지 말고 그대로 중간 불에 올려 끓이다 설탕이 녹으면 계핏물을 넣고 섞는다.
4 볶아둔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3분간 고루 저어가며 섞는다.
5 넓은 쟁반에 옮겨 담아 종이 포일로 덮고 밀대로 누르듯 밀어 평평하게 만든 뒤 냉장고에 30분간 식히고, 먹기 좋게 썰어 낸다.
모짜렐라대추튀김

▶재료 : 대추(12개), 가래떡(15cm), 슈레드모짜렐라치즈(6큰술), 튀김가루(½컵), 물(약 70ml), 빵가루(8큰술), 식용유(2컵), 파슬리가루(1작은술), 나무꼬치(12개)

1 대추는 길게 칼집을 넣어 속씨를 제거한다.
2 가래떡을 사방 0.5cm 크기로 깍뚝썬다.
3 대추에 가래떡과 슈레드모짜렐라치즈로 속을 채운 뒤 나무 꼬치를 꽂아 오므린다.
4 튀김가루(100ml)에 물(약 70ml)을 붓고 걸쭉한 농도로 반죽을 만들어 대추 꼬치를 푹 담가 죽순 뒤 파슬리가루를 섞은 빵가루를 묻힌다.
5 180℃로 가열한 식용유(200ml)에 대추를 넣고 노릇한 색이 나도록 튀겨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