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음식나무

음식나무 : 알고 먹으면 건강 UP

건강 다이어트 식품 '율무'

건강 다이어트 식품 '율무'

by 운영자 2018.09.12

건강 다이어트 식품 '율무'
주로 차로 많이 먹는 율무는 그 효능을 인정받아 요즘은 쌀과 함께 밥으로 많이 지어 먹는다. 율무에는 각종 영양소 외에 식이섬유도 풍부해 현미밥 못지않다. 특히 율무는 비타민 B1, B2, 철분 등이 많아 신진대사를 돕는다. 또한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루테인이 풍부해 눈 건강에 좋다. 칼륨 함유량이 높아 부종 예방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 다른 음식과도 음식궁합이 좋은 현미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해본다.
자료제공 농촌진흥청 | 김경주 기자 pool1004.blog.me

율무범벅
▶재료 : 생옥수수 알갱이(1컵), 팥(1/3컵), 율무(1컵), 양념(설탕(2큰술), 소금(1작은술))

1 옥수수는 알갱이만 발라낸 뒤 팥과 각각 씻어 물에 담가 2시간 정도 불린다. 율무는 1시간 정도 불린다.
2 냄비에 팥을 넣고 푹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센 불에 10분 정도 삶고 물을 버린 뒤 새로 물을 부어 삶아 건진다.
3 불린 옥수수를 냄비에 넣고 푹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삶는다.
4 옥수수가 투명해지면서 익기 시작하면 율무를 넣고 표면이 잠길 정도로 물의 양을 맞춰 부은 다음 25분가량 더 삶는다.
5 율무와 옥수수가 부드럽게 으깨질 정도로 익으면 팥과 소금, 설탕을 넣고 모든 재료가 끈적하게 퍼지도록 조린다.

율무밥크로켓
▶재료 : 율무(1컵), 쌀(1컵), 양송이버섯(3개), 피망(1/4개), 삶은 옥수수 알갱이 또는 캔 스위트콘(3큰술), 슈레드 모짜렐라치즈(1/2컵), 밀가루(3큰술), 달걀(1개), 빵가루(1컵), 허브가루(1/3작은술), 식용유(2컵), 양념(간장(1큰술), 참기름(1큰술), 소금(1/3작은술), 후춧가루(약간))

1 율무와 쌀은 씻은 뒤 동량의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피망과 양송이버섯은 곱게 다진다.
2 다진 양송이버섯은 식용유(1큰술)를 두른 팬에서 볶아 식힌다.
3 볼에 율무밥과 양념을 넣어 섞은 뒤 볶은 양송이와 다진 피망, 옥수수를 넣고 버무린다.
4 밥을 동글 납작하게 편 뒤 슈레드 모짜렐라치즈를 넣고 동그랗게 빚은 다음 밀가루, 달걀 물, 허브가루를 섞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5 180℃로 달군 식용유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 건진다.

율무샐러드
▶재료 : 율무(1컵), 방울토마토(10개), 노랑파프리카(1/2개), 주황파프리카(1/2개), 치커리(1줌), 삶은 옥수수 알갱이 또는 캔 스위트콘(4큰술), 블랙 올리브(5개), 오리엔탈드레싱(양파(1/4개), 간장(2큰술), 발사믹식초(1/2큰술), 꿀(1큰술), 올리브유(2큰술), 소금(약간))

1 율무는 씻어 냄비에 넣고 푹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삶는다.
2 방울토마토와 올리브는 2등분하고, 파프리카도 비슷한 크기로 납작 썰고, 치커리는 3등분한다.
3 양파를 곱게 다진 다음 나머지 오리엔탈드레싱 재료와 잘 섞어 둔다.
4 율무가 익으면 체에 밭쳐 찬물에 가볍게 헹군 뒤 물기를 뺀다.
5 준비한 재료를 섞어 그릇에 담은 뒤 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뿌려 버무린다.